아이고 머리야...혹시?

2006년 10월 21일 토요일
평생 동안 한번쯤 두통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많은 일반인들은 심한 두통이 생기면 흔히 뇌에 혹(종양)이 생긴 것이 아닐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통은 특별한 병소나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호소하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두통을 1차성 두통이라 한다. 이 경우는 대부분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이러한 두통은 그 정도가 아무리 심하더라도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상황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1차성 두통의 문제는 대부분 만성적인 경과를 취하여, 환자 자신 스스로 약물을 남용함으로써 병의 경과를 더욱 만성적으로 하여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전문가의 정확한 지도하에 두통의 조절에 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특별한 원인 질환에 의한 2차성 두통이 있는데 이 중 뇌종양, 뇌출혈, 뇌막염과 같은 심각하고 치명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있다.

이러한 두통들은 일반적으로 1차성 두통과 두통 양상이 좀 다르다. 예를 들어 뇌출혈의 경우는 전에 두통이 없던 사람들이 갑자기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는 한번도 경험치 못한 아주 심한 두통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이 경우는 보통 출혈로 인하여 뇌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심한 구토가 동반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뇌 출혈은 보통 여러 가지 국소신경학적 증세가 동반된다는 사실이다.


뇌종양의 경우는 서서히 두통의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취하게 된다. 그리고 뇌종양의 발생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신경학적 증세가 동반되고, 뇌종양이 커져서 뇌압이 상승하면 구토 증세가 나타난다.

두통이 매우 심각한 질병의 징후가 되는 경우는 드물긴 하지만 다음의 경우 신속하게 의사와 면담이 필요한 상황이다.

▣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두통이 발생한 경우

▣ 두통약을 매일 또는 거의 매일 복용해야 하는 경우

▣ 두통을 가라앉히기 위해 정해진 용량보다 많은 용량의 두통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 두통과 함께 목이 뻣뻣하여 굽힐 수 없거나 열이 나는 경우

▣ 두통과 함께 숨 차거나, 열이 나거나 눈, , , 목의 예기치 않은 증상이 동반될 경우

▣ 두통과 함께 어지럽거나, 중심잡기가 힘들거나, 말이 어둔하거나, 팔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얼하거나 저리는 등의 감각이상이 동반될 경우

▣ 두통과 함께 정신의 혼동이나 혼미를 경험한 경우

▣ 두통이 운동이나 기침, 몸을 구부리거나 성행위 등에 의해 유발될 경우

▣ 두통이 점차 심해지고 사라지지 않을 경우

▣ 두통의 양상이 변할 경우

▣ 지속적이며 심한 구토가 계속 두통과 함께 나타날 경우

▣ 처음 경험하는 두통이면서 매우 격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경우

50세 이상의 연령이 되어서 처음 시작된 두통인 경우
 

©Copyright 2008 by Post Vision Interactive CO., Ltd. All rights reserved. | 20240319_백업본